* 아래 정보는 인터넷과 서적을 통하여 발췌된 것입니다.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본인증상 진단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관련된 진단은 언제나 전문의사와 상의하세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염의 한 형태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처럼 염증이 있지만 류마티스 관절 염이 훨씬 더 체계적이고 심한 병입니다. 처음에는 활액막(뼈관절에 윤활역할을 하는 액체의 소스)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해서 발생되는 것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특히 손, 다리, 손목, 발목, 무릎 등에 여행을 미치는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입니다. 또 근육, 피부, 폐, 눈 등 여러 장기에도 이상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보통 20-40대 사이에 발생합니다.
발생환자 중 약 20%는 그냥 소멸되기도 합니다. 일부는 불구의 정도까지 진행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쉽게 피곤하고 손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 발가락, 발목, 무릎등이 쑤시고 아프고 붓거나 열이 나고 양쪽 관절이 같이 아프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더 아프고 뻣뻣한 증상이 한시간 이상 지속되고 오후가 되면 증상이 다소 가벼워집니다. 이런 관절증상 이외에도 턱 관절과 목 관절에 침범하여 입을 벌릴 때 아프거나 입을 벌리기가 힘들고 목이 뻣뻣하면서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덩어리나 결절이 나타나거나 눈물 이 말라서 눈이 뻑뻑하고 충혈이 잘되거나 기침이 나고 숨이 찬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몸 속에 면역성의 이상으로 생기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즉 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이들을 제거하여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계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자신의 관절이나 몸의 일부를 공격하여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면역성의 이상이외에도 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유전적 소인이 원인으로 생각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염되는 병이 아니며 유전되는 경향은 있지만 반드시 유전되는 병 또한 아닙니다.
류머티즘관절염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결합하여 면역계에 혼란이 일어나면서 발병합니다. 유전적 요인은 발병 원인의 60% 정도 차지하는데, 발병을 일으키는 유전자는 50% 정도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환경적 요인은 흡연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며, 그 밖에 수없이 많은 바이러스 감염, 또 체질 등과 관련 있습니다.
보통 처음에 손가락, 손목, 발가락, 발목 등 작은 관절에서 시작합니다. 다양한 관절 부위가 붓고 열이 나며, 통증과 함께 주변 조직이 부드럽게 물렁한 조직으로 변한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하고, 붓고, 열이 나고 아프지만 몸을 움직이며 활동을 시작하고 운동을 하면 많이 좋아집니다. 증상은 대개 손가락과 발가락처럼 작은 관절에 나타나는데, 왼손 중지가 아프면 오른손 중지가 아픈 식으로, 아픈 곳이 대칭을 이루는 특징이 있습니다. 류머티즘관절염이 계속 진행되면 관절 활액에 지속적으로 염증이 생기면서 연골 및 뼈가 손상되고, 관절을 지지하는 근육 조직과 인대 등이 약화돼 정상적인 관절 기능이 불가능해집니다. 류머티즘관절염 환자는 관절 부위뿐 아니라 다른 장기 및 기능에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적혈구가 감소돼 빈혈 증상이 일어나고, 목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눈이나 입 안이 마르며, 혈관이나 폐, 심장 내벽에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