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 경화증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동맥경화증(arteriosclerosis, atherosclerosis)이란 동맥이 여러 이유로 그 내면에 지방질이 끼기 시작하고 점차 그 양이 많아지며, 또한 동맥 내벽 역시 비정상적으로 계속 두꺼워져 동맥의 내경이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는 증상을 말한다.


증상 

어느 정도 동맥경화가 진행되어도 별다른 증상은 없다. 동맥 내경의 약 70% 이상이 막혀야 비로소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증상은 병이 생긴 동맥과 관련되는 장기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대동맥에서는 동맥류, 뇌에서는 뇌혈전, 뇌동맥경화증, 뇌출혈이 생길 수 있으며, 심장에서는 협심증 심근경색이 생길 수 있다. 또 신장에서는 신장경화증, 이 밖에 고혈압증 등이 동맥경화증 등의 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원인 

정상적인 노화 현상, 지질대사 이상이나 호르몬대사 이상, 유전적 요인, 식생활, 운동 부족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보통 한가지만의 원인이 아니라 여러 원인이 서로 겹쳐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체적인 요인으로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비만 스트레스 등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치료

저 콜레스테롤 식이요법, 금연, 체중감소, 스트레스의 해소, 원인질병(고혈압, 빈혈, 갑상선 기능항진증, 당뇨, 대동맥 판막 질환) 등의 치료, 정기적인 신체검사, 운동요법 등이 예방에 도움을 주며, 약물이나 호르몬으로 치료하고 필요시 수술하기도 한다.



a2.jpg

Global Business Center 8310 Shakerag Trace, Suwanee GA 30024 USA 미국내전화 770 862 5254 한국에서 070 7893 1663

LOGIN INFORMATION

로그인
비쥬얼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