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질환


요즈음 우리 주변에서는 빨리 걷거나 계단 혹은 언덕을 오를 때 앞가슴이 조이거나 뻐근하다가도 잠시 멈추어서 쉬면 증상이 씻은 듯이 없어진다고 얘기하는 40-50대의 사람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협심증의 전형적인 증상으로서 심장자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의 내경이 좁아져서 심장의 근육 즉 심근으로 가는 혈액공급이 부족하여 일어나는 것이다.


심장에 혈액공급 부족으로 발병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일시적인 증상만을 가져오나 관상동맥이 막히면 심근으로 가는 혈액순환이 완전히 차단되고 이로 인해 심근이 파괴되어 심근경색이 발생하게 된다. 심근경색이 발생하게 되면 치명적인 부정맥으로 발병후 한시간이내에 50%의 환자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기전에 사망하게 된다. 이러한 심근경색증으로 미국에서는 일년에 50만명정도가 사망하여 전체 사망원인의 제 1위를 차지하고 있어 개인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지대한 관심의 대상이 되는 질병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여년간 사회 및 경제적인 발전에 따라 동물성 지방섭취의 증가, 사회적 여건이 점차 복잡해지는데 따른 정신적 스트레스의 증가, 흡연인구의 증가 등으로 최근에 이르러 협심증 및 심근경색증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중요한 성인병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원인으로 가장 흔한 것은 죽상경화증(일명 : 동맥경화증)이라고 불리우는 것으로, 지방성분을 포함한 노폐물이 혈관벽에 끼어서 마치 수도관벽에 녹이 슬어 수도관이 좁아지는 것과 같은 형상을 하게 되어 원활한 혈액순환이 불가능해진다.


미(美) 사망원인 1위, 매년 50만명 병사(病死)


동맥경화증은 누구나 나이를 먹게 되는데 따라 다소는 발생하지만 혈압이 높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피 속에 콜레스테롤이 상승되어 있으면 동맥경화증은 더욱 촉진된다. 따라서 고혈압, 흡연,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의 세가지를 동맥경화증의 3대 위험인자라고 부른다. 3대 위험인자 이외에도 비만, 당뇨병, 운동부족,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동맥경화증의 발생과 진행이 촉진된다.

이러한 동맥경화증에 의해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기질적 협착이외에도 관상동맥의 경련에 의해 일시적으로 관상동맥이 좁아질 수 있으며 관상동맥경련은 기질적 협착이 있는 부위는 물론 정상혈관 부위에서도 생길 수 있다.



혈관벽에 노폐물 껴 혈액순환 막아


협심증은 증상의 정도 및 나타나는 양상에 따라 안정협심증, 불안정협심증, 이형(異形)협심증의 세가지로 나눈다. 안정협심증은 휴식할 때보다는 일정한 정도 이상의 활동을 할 때만 나타나는 협심증을 말한다. 불안정협심증은 활동을 할 때만 나타나던 혐심증이 휴식을 취할때도 나타나는 경우, 협심증의 빈도가 증가되고 지속시간이 길어지며 가벼운 활동이나 가만히 앉거나 누워있을 때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혹은 최근 1개월이내에 발생한 협심증을 말하며 심근경색증으로 이행할 가능성이 많다. 이형협심증은 활동할 때보다는 휴식할 때 특히 밤중이나 이른 새벽에 중상이 나타나며 관상동맥경련에 의해 발생한다.



Global Business Center 8310 Shakerag Trace, Suwanee GA 30024 USA 미국내전화 770 862 5254 한국에서 070 7893 1663

LOGIN INFORMATION

로그인
비쥬얼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