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소화기

소화기 건강과 소화 효소

by anonymous posted Sep 27, 2008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ESCClos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enzyme4.gif 


효소란(Enzyme)

효소(enzyme)는 생명체 내에서 촉매 역할을 하는 특정 단백질입니다. 생명체 내에서만 합성되기 때문에 “생체 촉매”라고 합니다. 효소를 구성하는 주 성분은 단백질입니다.  효소는 보 효소(비타민, 미네랄)의 도움을 받아 신체 내 모든 화학반응에 관여합니다. 효소의 역할에 대한 이해없이 영양(Nutrition)에 대하여 말할 수 없습니다. 효소(엔자임,Enzyme)는 다른 영양소 보다 상위에 개념입니다. 효소도 비타민, 미네랄 처럼 결핍됩니다.

 

효소는 생명활동의 기본물질

약 1,300가지의 효소가 발견이 됩니다. 1,000억개의 신체 세포에서 발생하는 약 15만 종류  생화학적인 반응을 수월하게 이루어지게 하며 신체의 모든 세포가 잘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게 합니다. 효소에는 대사효소와 소화효소로 구분됩니다.  소장에서 소화 효소로 분해된 영양분 (당, 아미노산, 지방산)은 다시 대사 효소의 도움으로 영양분이 필요한 필요한 신체기관으로 이동하여 근육, 뼈, 혈액, 호르몬, 신경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enzyme1.gif  

 

췌장에서 생산되는 소화효소는?

소화 효소는 췌장에서 생산이 되며 약 22가지가 있습니다. 먹은 음식은 소장에서 소화효소에 의하여 분해가 됩니다. 즉 탄수화물(곡물, 야채, 과일 등)은 '당'으로,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지방은 '지방산'으로 변화됩니다. 이렇게 변화되는 것을 '소화'라고 합니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 우리가 먹는 음식물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효소는 신체의 여러 곳에서 만들어지지만 인체에서 중요한 효소들은 대개 췌장에서 만들어집니다. 만약 췌장이 손상되면 중요한 구실을 하는 효소들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가 섭취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은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장을 통해 배설됩니다. 이 경우 영양소의 흡수가 불가능해지고 영양상태는 매우 나빠집니다.

 

 

enzyme_htm_smartbutton5.gif   

 

 

 

장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소화 효소

아밀라아제

녹말 분해 효소

sucrase

설탕 분해 효소

프로타아제

단백질 분해 효소

Lipase

지방 분해 효소

Lactase

젖당 분해 효소

 

소화효소는 생명활동에 대단히 중요한 물질입니다

췌장에서 생산되는 소화 효소는 나이와 질병 등에 의해서 줄어듭니다. 나이가 들면 흔히들 소화력이 떨어진다고 하는데 이는 소화기관의 노화도 원인이지만 더 큰 이유는 췌장의 기능이 떨어져 소화 효소 분비 기능이 최고 1/30 이하로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도 효소 결핍 현상이 심각합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 환자들은 정상인들보다 소화 효소 분비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소화 효소는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에 존재합니다. 이 효소들은 열에 약하여 요리과정에서 대부분 파괴됩니다. 또는 보관과정에서 많이 파괴됩니다. 체내 필요한 소화 효소가 보충이 되려면 신선한 상태의 과일 야채를 일일 3,4번정도 섭취해야 합니다.

 

소화 효소의 결핍(부족)은 위장 질환의 시작입니다.

섭취한 음식이 소장에서 분해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분해된 영양분은 혈관을 통하여 혈액으로 흡수되지만 그렇지 않은 음식은 소장과 대장에 머물러 있게 됩니다. 이것이 박테리아, 곰팡이, 기생충의 먹이가 되어 장내에 미생물이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숫자로 증식합니다. 결국 소화기 벽에 손상을 주며 각종 만성 소화기 질환의 원인이 되서 장차 큰 병(각종 암 등, 방광염, 췌장염,신장염, 간장 질환 등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질병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먼저 소화효소 보충이 질환을 개선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이 됩니다. 식물에서 추출한 소화 효소가 가장 안전하고 또 신체의 소화 효소 생산을 방해하지 않고 안전하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소화효소는 보충이 되어야..

마치 비타민, 미네랄을 보충하는 것 처럼 40세 이상 성인들은 소화 효소 보충제를 매일 복용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소화기 질환 (위염, 위궤양, 과민성 대장 증상, 개스, 변비, 등 제반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소화 효소를 보충해야 합니다. 이것이 직, 간접적인 원인일 수 있으며 또 결핍현상으로 소화기 질환이 빨리 악화되거나 가속되기도 합니다.  장내 곰팡이(Candida) 등 미생물, 해로운 박테리아로 불편한 겪는 분들도 소화 효소 보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화 효소 보충제는 기본적으로  아밀라아제, Lipase, 프로타아제 등 3가지를 보충하고 Sucrase, Lactase, Maltase, Bromelain, Cellulase , Papain 등 야채와 과일에서 폭넓게 발견할 수 있는 여러 소화 효소들을 함께 포함시키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