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 3는 신체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지방산

오메가 3 필수 지방산는  불포화지방산에 해당하며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는 필수지방산으로 음식을 통해 섭취합니다. 식물성 플랑크톤, 클로렐라, 등푸른생선(고등어, 꽁치, 정어리, 참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이중 결합의 위치에 따라서 오메가9, 오메가6, 오메가3로 나눌수 있습니다. 오메가9은 주로 올리브유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오메가6는 우리가 흔히 식용유로 사용하는 대두유, 옥수수유,  포도씨유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 3는 현재 결피되어 있습니다

과거 인류는 오메가3와 오메가6의 섭취 비율이 약 1:1에 가까웠지만 현재는 1: 12~20 이상으로 심각한 불균형 상태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200만년을 거치는 동안, 인류는 수렵, 채집생활을 했었고, 그 이후 1만년 동안은 농업을 주로하여 살았습니다. 단지 지난 2백년동안에 인류는 적응할수 없을 정도로 가히 혁명적인 식생활의 변화를 겪었다고 말할수 있으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가 오메가3 섭취의 감소입니다. 특히 1920년대부터 유럽에서 대규모 식용유 추출 공장이 세워지면서 기름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추출, 정제, 표백, 탈취등의 과정이 도입되었고, 씨앗속에 들어있던 카로틴, 비타민E,레시틴, 미네랄등이 기름의 불순물이라는 미명하에 제거되어 버렸고 산패방지 목적으로 합성 항산화제가 첨가되었습니다. 이로인해 오메가3의 섭취는 급격히 감소되고, 150년 전에 비해 오메가6의 섭취는 2배이상 증가되었으며, 오메가 3는 1/6로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오메가 3는 더 섭취해야 하고 오메가 6는 섭취를 줄여야...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의 섭취 비율을 맞추기 위해 오메가3의 섭취량은 늘리고, 오메가6의 섭취량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 6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식용유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기 때문에, 가급적 튀기고 볶는등의 조리과정을 거치는 음식은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 3의 섭취를 늘리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주로 등푸른 생선종류와 각종 식물성 음식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오메가 3는  들깨 60%, 아마인유 58%, 대마인유 25%, 호박씨 기름 1~15%, 카놀라유(평지기름, 유채기름) 10%,대두유 7%, 호두기름 5%, 소맥배아유 5%기타 녹색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생선종류를 싫어하신다면 다른 식물성 성분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오메가3 섭취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들깨에는 다량의 오메가3가 함유되어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냉압착 추출된 들기름을 식사때 음식에 조리해서 드시면 자연스럽게 부족한 오메가3의 섭취를 늘릴수 있습니다.  

 

오메가 3를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이 결핍을 막는 최선의 방법

만약 음식을 조절하기 힘들거나, 심혈관 질환이 우려되는 분들은 오메가3 보충제를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물범, 생선, 크릴새우등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으므로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런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분들은 아마인으로 제조된 오일제품이나 아마인 분말 제품을 드시면 됩니다. 저는 인간이 필요한 모든 영양성분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신선한 채소와 제철과일을 충분히 섭취하여 인체에 필요한 다양한 성분의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메가3의 섭취도 가급적 식품을 통해서 섭취하길 권해드리지만 생선의 오염도 무시하지 못할 상황이라는 것이 선택의 어려움을 더하게 됩니다.

Global Business Center 8310 Shakerag Trace, Suwanee GA 30024 USA 미국내전화 770 862 5254 한국에서 070 7893 1663

LOGIN INFORMATION

로그인
비쥬얼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