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음

 

 

bigstock-Son-And-Grandchildren-Visiting-49658237 - Copy.jpg

골다공증은 50세 이후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대단히 위험한 존재입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어떤 원인에 의하여 낮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골다공증은 예방 조처나 치료를 받지 않으면 뼈가 골절이 될 때까지 계속 진행이 됩니다.

 

건강한 뼈 / 뼈건강과 미네랄 /칼슘과 건강

     

골다공증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조회 수 11500 추천 수 0 2009.07.13 23:39:48


    

골다공증은 뼈의 양(mass)이 여러 원인에 의하여 감소되어 약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즉 골 밀도(뼈를 구성하는 성분- 칼슘, 인, 단백질. 마그네슘 , 칼륨 등 미네랄-들이 밀집해 있는 정도)가 낮아져 가벼운 충격에도 뼈가 쉽게 골절되는 상태입니다. 골다공증 상태에서는 손목 뼈, 등뼈, 엉덩이 뼈 갈비 뼈 등이 특히 골절의 위험이 높습니다. 골다공증으로 진단받으면 뼈의 손실은 이미 상당한 정도까지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 질량의 1/3 이상 손실). 골다공증은 완치가 어렵고 또 치료 기간도 오래 걸립니다.  


osteo1.jpg  

       

골다공증으로 뼈가 무너집니다.

골다공증 뼈는 무너지는 건물(골다공증 뼈)과 비교됩니다.  건물의 콘크리트 구조는 모래와 자갈( 칼슘, 인)을 1:1로 섞어서 1/2의 시멘트(마그네슘 등 미네랄)과 철근(콜라겐)이 합쳐져 튼튼한 구조물이 됩니다. 모래와 자갈(칼슘)이 빠져나가고 시멘트(마그네슘 등)가 부족하면 당연히 건물은 충격을 받을 때 무너지는 것(뼈가 골절)은 당연합니다.  뼈를 구성하는 성분들(칼슘,인,마그네슘,미세 미네랄,콜라겐)등이 10년,20,30년 동안 빠져나가 뼈 구조가 부실해져 더 이상 충격에 버틸 수 없으면 뼈는 부서져서 어떻게 해볼 수 없는 비참한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처음에 잘 만든 건물은 몇백년을 버티는 것처럼 뻐가 성장하고 단단해 지는 시기에 뼈 관리를 잘 한다면, 골 다공증은 예방이 됩니다.

  

무지가 낳는 참담한 질병 -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50세 이후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대단히 위험한 존재입니다. 골다공증은 예방 조처나 치료를 받지 않으면 뼈가 골절이 될 때까지 계속 진행이 됩니다. 골다공증은 신체의 모든 뼈에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골절이 잘 되고 또 위험한 부위는 엉덩이 뼈입니다. 엉덩이 뼈 골절시 대부분의 경우 대 수술을 받거나 또는 오랫동안 입원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의료 전문가들은 50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3 %가 골다공증 이며, 또 50세 이상 엉덩이 뼈 골절이 된 여성 중 24%가 1년 이내에 사망합니다. 50%이상이 골다공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을거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50세 이상 여성 중 70% 이상이 어느 정도의 골다공증 증상이 있다는 것입니다.

 


나이에 따른 뼈의 변화 (자료 : 영국 골다공증 협회)

나   이

뼈   상  태

0∼18세

뼈 길이가 성장하고 속이 채워지는 시기(뼈가 만들어지는 속도가 파괴되는 속도보다 빠른 기간)

18∼25세

뼈 길이 성장은 정지되고 뼈 속이 채워지는 시기 (뼈가 만들어지는 속도가 파괴되는 속도보다 빠른 기간-일생 중 뼈가 가장 단단한 시기)

25∼35세

뼈가 만들어지고 파괴되는 속도가 비슷한 시기  (뼈의 질량이 유지되는 시기)

35 이후

뼈가 파괴되는 속도가 빨라 뼈의 질량이 감소된다(노화 과정) → 골다공증


35세 이후에 뼈의 질량(무게)가 줄어드는 과정을 표에서 설명했습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양(mass)이 여러 원인에 의하여 감소되어 약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즉 골 밀도(뼈를 구성하는 성분-칼슘, 인, 단백질. 마그네슘 , 칼륨 등 미네랄-들이 밀집해 있는 정도)가 낮아져 가벼운 충격에도 뼈가 쉽게 골절되는 상태입니다. 골다공증 상태에서는 손목 뼈, 등뼈, 엉덩이 뼈 갈비 뼈 등이 특히 골절의 위험이 높습니다.

 

골다공증 증상은?

골다공증은 자각 증상이 없습니다. 이미 골손실이 많이 이루어진 후에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모든 골다공증 환자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뼈 골절( 척추뼈, 손목, 엉덩이 뼈)

●허리 통증

●목에 통증이 온다

●온 몸이 쑤시고 아프다

●키가 작아진다

●어깨, 등이 서서히 굽어진다

osteo2.jpg

 


 

 


List of Articles
제목

건강한 뼈의 이해 file

즉 뼈는 수십가지 미네랄 성분들이 결합되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필요한 양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가 되어야 하며 부족한 양은 보충제를 통해서 반드시 보충이 되어야 합니다. 먼저 뼈에 필요한 성분들을 확인하고 섭취해야 하는 최소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소는 음식( FOOD )에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뼈 영양 보충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 칼슘과 인은 뼈를 채우는 역할, 마그네슘 등 다른 미네랄은 칼슘과 뼈를 서로 붙드는 시멘트 역할을 합니다. 콘크리트 건물의 철근 처럼 콜라겐(단백...

골다공증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file

골다공증은 뼈의 양(mass)이 여러 원인에 의하여 감소되어 약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즉 골 밀도(뼈를 구성하는 성분- 칼슘, 인, 단백질. 마그네슘 , 칼륨 등 미네랄-들이 밀집해 있는 정도)가 낮아져 가벼운 충격에도 뼈가 쉽게 골절되는 상태입니다. 골다공증 상태에서는 손목 뼈, 등뼈, 엉덩이 뼈 갈비 뼈 등이 특히 골절의 위험이 높습니다. 골다공증으로 진단받으면 뼈의 손실은 이미 상당한 정도까지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 질량의 1/3 이상 손실). 골다공증은 완치가 어렵고 또 치료 기간도 오래 걸립니다. 골다공증으로 뼈가 무너집니다. 골다공증 뼈는 무너지는 건물(...

골다공증 위험 요소 file

골다공증은 아래 위험인자들이 결합하여 수십 년동안 골 손실이 생겨 발생이 됩니다. 본인에 해당되는 위험 인자들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험인자가 많을수록 골다공증에 노출될 확율이 많아집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위험인자를 먼저 알고 그것을 잘 관리하면 골 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것입니다. 1. 호르몬과 관련된 위험 인자. ▶ 여성 홀몬 에스트로겐의 부족(여성), 남성 홀몬(테스토스테론)의 부족 ▶ 수술이나 자연적으로 45세 전에 폐경된 여성 ▶ 월경이 정상보다 늦게 시작되거나 불규칙한 여성 또는 무월경을 6개월-1년이상 경험한 여성 ▶ 무자녀 여성 2. 생활습관, 환경...

Global Business Center 8310 Shakerag Trace, Suwanee GA 30024 USA 미국내전화 770 862 5254 한국에서 070 7893 1663

LOGIN INFORMATION

로그인
비쥬얼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