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먹어도 살이 안 찌거나 적게 먹어도 살이 찐다? 갑상선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있으면 생길 수 있는 상황이다. 갑상선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에 대해 알아본다.

[헬스조선]폭식하는 여성의 모습/사진 출처=헬스조선 DB
[헬스조선]폭식하는 여성의 모습/사진 출처=헬스조선 DB

갑상선은 목 앞쪽에 자리한 나비 모양의 내분비기관이다. 갑상선은 요오드를 원료로 갑상선호르몬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호르몬은 우리가 먹은 음식의 영양을 에너지로 바꾸고, 체온과 심장박동, 호흡, 위와 장의 운동을 조절한다. 즉 갑상선호르몬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의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갑상선호르몬의 과잉, 결핍으로 인한 질환은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이다.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호르몬이 필요 이상으로 분비되면 심장박동, 호흡, 소화기능이 지나치게 활발해져 문제가 되는데, 이를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 부른다. 갑상선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갑상선이 커져 목이 부은 것처럼 보인다. 심장박동이 정상보다 빨라져 자주 두근거리고 가슴이 답답하기도 한다. 또 위와 장의 운동이 활발해져 식욕이 늘고 많이 먹어도 오히려 살이 빠지고 설사를 자주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주요 원인은 그레이브스병이다. 그레이브스병은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질환이다. 이 밖에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기거나 임신 중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도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이 된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기능항진증과 반대로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환이다. 갑상선호르몬이 적게 분비되면 심작박동 등 신진대사가 느려진다. 손발이 차가워지고 소화가 잘 안되거나 변비가 심해지기도 한다. 혈액순환이 잘 안 돼 피부, 두피가 건조해지고 몸이 붓는다. 또 식욕이 떨어져 식사량이 줄지만 대사가 느려져 기초대사량이 줄어있기 때문에 오히려 살이 찌게 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세포가 정상적으로 죽도록 유도하는 T림프구가 갑상선에 침입해 갑상선을 파괴하는 하시모토 갑상선염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흡연, 음주 줄이고 요오드 적당량 섭취해야

갑상선호르몬 관련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갑상선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생활습관을 고쳐야 한다. 흡연과 음주, 스트레스 등 면역체계, 갑상선에 악영향을 주는 것을 줄여야 한다. 또한 갑상선호르몬 생산에 영향을 주는 요오드를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천일염을 넣은 김치나 장, 해조류를 많이 먹으면 요오드를 과잉 섭취하게 되며, 반대로 지나친 채식 위주의 식단은 요오드 결핍을 불러올 수 있다.

Global Business Center 8310 Shakerag Trace, Suwanee GA 30024 USA 미국내전화 770 862 5254 한국에서 070 7893 1663

LOGIN INFORMATION

로그인
비쥬얼 이미지